비중격 만곡증 원인 증상

비중격 만곡증 진단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중격 만곡증 원인. 증상, 진단,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코의 중앙을 이루는 비중격이 좌측 또는 우측으로 휘어져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굽음)의 비율은 남성 78%, 여성 68% 정도로 대체로 남녀 모두 좌측 만곡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실제로는 비중격이 굽은 사람이 굽지 않은 사람보다 많으며 이 자체를 병으로 인식을 해서는 안됩니다.

다만 비중격 만곡으로 인해 코막힘이나 후비루, 수면 장애, 수면 무호흡 등의 병적인 상환이 나타나는 것을 비중격 만곡증이라고 합니다.

 

 

 

 

 

 

비중격 만곡증 원인

 

 

- 선청성 혹은 발달성 기형

 

자궁 내의 태아, 제왕절개로 태어난 신생아의 경우에도 비중격 기형이 발견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성장을 함에 따라 편평한 두개저(머리뼈의 바닥)의 모양이 약간 경사지게 되면서 비중격 기형 발생이 많아지게 됩니다.

 

 

- 출산 주형설

 

자연분만 시 산도에 눌려 비중격 연골의 위치가 변하여 만곡이 발생을 하거나 임신 마지막 수개월 동안 뱃속에서 태아의 코에 가해지는 힘에 의해 비중격 기형이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 후천성 혹은 외상성 기형

 

분만 시에 발생한 외상이나 성장기의 가벼운 외상이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비중격 기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외상이 원인일 경우에는 흔히 코 모양의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복잡한 형태의 기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 기타

 

비갑개의 비후(두꺼워짐), 비용종(폴립, 물혹), 비내(코 안) 종양이나 이물질 등에 의해 장시간 비중격이 압박되면서 기형이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증 증상

 

비증격 만곡의 주된 증상은 구부러져 튀어나온 쪽의 코막힘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축농증 등 만성 코 질환이 없는데도 항상 코가 막히고 목에 가래가 있다고 호소하는 환자들은 비중격 만곡증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비중격 만곡증 환자는 감기만 걸려도 코가 완전히 막혀서 입으로만 숨을 쉬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심한 코골이, 수면 장애, 주의 산만, 코 주위의 통증, 기억력 감퇴 등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비중격 만곡증 진단

 

이학적 검사인 전비경 검사로 비교적 용이하게 비중격 만곡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비점막 혈관 수축제로 코 점막을 수축한 후 검사를 실시하면 비강 내부를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환자의 뺨을 외측으로 당겨 전비공(앞코구멍)을 열어주면 화자의 코막힘이 나아지는 현상을 확인하는 검사도 진단에 사용이 됩니다.

비강통기도 검사와 음향 비강통기도 검사가 있으며 그 외에도 X선 단순 촬영을 통하여 뼈 부분을 포함한 전반적인 비중격 모양을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증 치료

 

비중격 만곡증이 증상을 유발하거나 기능 장애를 일으킬 때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일차적으로는 비점막 수축제를 입으로 복용을 하거나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코 세척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완전한 치료는 비중격 성형술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수술은 전신마취나 부분마취 하에 시행을 하게 되며 대개는 코 안으로 접근하여 바깥쪽에는 상처를 내지 않습니다.

휘어진 뼈 부분이나 연골부를 절제하거나 적절한 교정술을 통해서 만곡 부위를 바로잡습니다.

 

 

 

비중격 만곡증 원인, 증상, 진단, 치료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