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묘기증 원인 치료법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부 묘기증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묘기증은 두드러기의 일종으로 물리적인 원인에 의한 두드러기로 분류가 됩니다.

피부를 어느 정도 이상의 압력을 주어 긁거나 누르면 그 부위에 국한되어 두드러기와 유사하게 가렵고 붉게 변하면서 부어오르게 되며 그 결과 마치 피부에 글씨를 쓴 듯한 양상으로 보이게 됩니다.

약한 자극에 의해서도 온몸의 피부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고 가려워서 긁으면 더욱 심하게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약 5% 정도에서 나타나며 대개 만성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피부 묘기증 원인

 

피부 묘기증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것은 없지만 갑상선 질환, 당뇨병, 감염증과 같은 전신 질환이나 임신, 폐경기, 약물, 스트레스 등에 의해 악화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질환 없이 피부 묘기증만 단독으로 발생을 하는 경우도 흔하게 있습니다.

 

 

 

 

피부 묘기증 증상

 

피부 묘기증은 단순히 피부의 부종과 발적만 나타나는 단순 피부 묘기증과 발진 부위에 가려움을 동반하는 증상성 피부 묘기증이 있습니다.

 

 

 

 

 

 

 

 

피부 묘기증 진단

 

피부 묘기증 진단은 임상 증상만으로도 비교적 쉽게 진단을 할 수 있지만 유발 검사가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톱이나 펜 등을 이용하여 적당한 압력으로 피부를 긁은 뒤 수분 동안 관찰을 하면 마치 글씨를 쓴 듯한 양상으로 긁힌 부위가 붉게 부어오르게 됩니다.

 

 

 

피부 묘기증 치료

 

피부 묘기증의 경우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는 대개 증상 조절을 목적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다른 두드러기와 마찬가지로 항히스타민제가 가장 중요한 약제로 사용이 되며 피부 묘기증이 발생을 하는 빈도와 정도에 따라 투여 용량을 조절을 하여 사용을 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여러 가지 항히스타민제를 복합하여 사용을 하기도 합니다.

피부 묘기증은 가려움 이외의 특별한 증상은 없으며 시작이 지나면서 자연히 증상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 묘기증의 경우 피부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이는 옷이나 속옷, 과격한 운동과 같은 유발 요인은 피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묘기증의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