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선근증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궁선근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선근증은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서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자궁으로 비정상적으로 침투한 자궁내막 조직이 주위의 자궁근층의 성장을 촉진하여 마치 임심 시 자궁이 커지는 것과 유사한 결과를 보입니다.

자궁의 크기는 임신 12주 정도의 크기까지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전형적으로 단지 조직검사에 의해서 확인되는 경우도 있고 자궁근종처럼 국소적인 혹을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을 적출하여 병리검사를 해야 확진이 가능하므로 정확한 유병률을 알 수는 없습니다.

대게 출산하지 않았던 사람보다 출산의 기왕력이 있는 경산부에 흔하게 발생을 합니다.

 

 

 

 

 

 

 

자궁선근증 원인

 

자궁선근증이 발생을 하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원인에 대한 두 가지 가설이 있는데 첫째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근층으로 스며들어 생긴다는 가설이고 둘째는 자궁근층의 초직이 변화하여 자궁내막 조직과 유사해진다는 가설이 있습니다.

 

 

 

 

 

 

자궁선근증 증상

 

일반적으로 자궁선근증은 자궁벽이 비후되어 상당히 크고 무거우며 내진상으로 자궁근종과의 감별이 어렵습니다.

특징 증세로는 월경과다와 월경통이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월경통은 대개 월경이 시작되기 1주일 전부터 나타나는데 월경이 끝난 이후에도 증세가 나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복부 압박통, 종유감, 성교곤란증, 만성 골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40세 이상의 경산부로서 비정상적인 자궁출혈이 있고 월경 후에도 출혈이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자궁 내 장치나 골반 내 출혈 없이 부분적으로 자궁의 압통이 심하거나 월경통이 심하면서 과다 월경 밍 자궁비대 증상이 발생을 하게 되면 자궁선근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궁선근증 진단

 

자궁선근증 확진은 절제된 자궁에서 자궁내막 조직의 증식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수술 전에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힘들지만 질식 초음파 및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컴퓨터 단층촬영(CT)은 유용성이 떨어집니다.

즉 생리 과다 또는 생리통을 호소하는 가임기 여성에서 내진상 자궁이 커져 있거나 질 초음파 또는 자기 공명 영상 검사를 통해 잠정적으로 자궁선근증이 진단이 됩니다.

해부학적 이상에 의한 생리통의 다른 원인들로는 자궁내막증, 난소낭종, 골반 내 유착, 골반 감염, 폴립, 선천성 자궁기형, 자궁경부 협착 등이 있습니다.

 

 

 

 

 

 

자궁선근증 치료

 

자궁선근증의 가장확실한 치료법은 자궁 전체를 절제하는 외과적 수술입니다.

그러나 자궁 절제를 원하지 않을 경우 생리 과다나 생리통은 호르몬 분비 자궁 내 장치를 삽입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구 피임약이나 진통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 내막을 소작하는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선근증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