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 색전증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양수색전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수 색전증이란 분만 진통 후기 혹은 분만 직후에 손상 부위의 출혈과 함께 양수가 모체 순환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호흡 곤란, 경련, 심폐정지, 파종성 혈관 내 응고, 심한 경우 사망까지 아를 수 있는 매우 긴박한 응급 질환입니다.

 

 

 

 

양수 색전증 원인

 

양수 색전증은 분만 진통 및 출산 시에 자궁의 정맥과 같은 모체 순환계의 일부가 손상되면서 양수나 태아의 조직이 모체 순환계 내로 유입이 되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양수 내의 물질 또는 태아의 조직으로 인해 모체의 염증 매개 반응 및 모체의 과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결과적으로 폐와 심장을 포함한 여러 장기의 손상과 파종 혈관 내 응고, 이로 인하여 대량 출혈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분만이 아닌 인공 유산, 낙태, 드물게는 복부 둔상, 외상, 태반 용수 박리 시에도 발생한 보고가 있습니다.

 

 

 

 

 

 

 

양수 색전증 증상

 

전형적인 양수 색전증의 증상은 진통 중 쪼는 분만 후에 갑작스러운 심폐 기능의 상실, 저혈압, 호흡 곤란, 경련이며 태아 서맥 및 태아 가사도 흔히 동반이 됩니다.

이러한 급작스런 증상에서 생존한 후에는 파종혈관내응고로 인한 출혈이나 호흡곤란 증후군, 다기관 기능부전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 분만 진통과 출산 직후에 발생을 하나 드물게 인공 유산이나 낙태, 양수 천자술, 복부 둔상, 수술적 외상 시에도 발생을 한 적이 있습니다.

 

 

 

 

양수 색전증 진단

 

분만이나 제왕 절개, 소파 수술 중이나 분만 30분 전후로 호흡곤란 등과 같은 급성 증상이 발생을 하게 되면 양수 색전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혈액 응고 검사, 일반 혈액 검사, 동맥혈액가스 검사, 흉부 방사선 검사, 폐환기-관류 스캔 등의 여러 검사를 통해서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양수 색전증 치료

 

양수 색전증은 매우 치명적인 급성 질환이므로 다각적인 중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적극적인 보존적 치료를 시행해야 하며 적극적인 산소 공급, 혈역학계 허탈의 교정, 혈액 응고 장애의 치료가 대표적입니다.

정상 산소 포화도를 유지하도록 적절한 산소를 공급해야 하며 저혈압과 쇼크를 치료하기 위해 충분한 정질액 공급을 하고 필요시 승압제를 투약을 합니다.

혈액 응고 장애를 치료를 하기 위해 반복적인 혈액 응고 검사를 통해 적절한 혈액을 수혈합니다.

필요하다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여 산모를 소생시킵니다.

만약 산모는 심정지 상태이나 태아는 생존해 있다면 응급 제왕절개술을 시행을 하게 됩니다.

 

 

 

 

양수 색전증 합병증

 

양수 색전증은 응급 상황에 해당을 하며 자칫하면 모체나 태아가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양수 색전증의 치료를 받고 난 후에도 폐부종, 좌심실 부전, 혈관 내 파종성 응고 혈증이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모체 사망률이 높으며 생존하더라도 대부분은 신경학적 후유증을 보입니다.

태아 생존율을 70%까지 보고되지만 절반 정도는 신경한적 후유증이 동반됩니다.

 

 

 

 

양수 색전증의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 합병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