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충수염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충수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수염이란 맹장 끝에 6~9cm 길이로 달린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맹장염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잘못된 명칭입니다.

충수염은 진행된 정도에 따라 조기 충수염, 화농성 충수염, 괴저성 충수염, 천공된 충수염 등으로 분류되면 최근에는 항생제와 수액 치료가 발달함에 따라 만성 충수염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충수염 원인

 

충수염의 원인은 어떤 조건 아래서 장내의 세균이 충수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게 한다는 장내 감염설, 인두염이나 폐렴 등을 앓을 때 세균이 혈액 속으로 들어가 충수에 정착함으로써 염증을 일으킨다는 혈행 감염설, 그 밖에 알레르기 설 등이 있으나 결정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유인으로 폭음, 폭식, 감기, 위장염 및 변비, 과로 등에 의한 체력의 소모, 충수가 정상보다 길어서 내용물이 정체되기 쉽거나 유착, 굴곡, 분석의 존재, 회충이 미입한 경우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충수염 증상

 

충수염의 95% 이상에서 복통이 발생을 합니다.

이 외 식욕부진, 오심, 구토(80%)가 있으면서 국소적으로 복부 압통과 발열이 있습니다.

복통은 초기에는 상복부 통증이 모호하게 있다가 점차 우측 하복부로 국한되어 통증이 발생을 합니다.

그러나 비전형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충수돌기의 위치에 따라 우측 옆구리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으며 골반 내에 위치하는 경우 이급후증(배변 후에도 변을 보고 싶은 증상) 및 치골 위쪽의 모호한 불편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장폐색 증상, 복막염, 변비, 설사 등을 주 증상으로 호소할 수 있습니다.

 

 

 

 

 

 

충수염 진단

 

충수염은 진행된 정도에 따라 조기 충수염, 화농성 충수염, 괴저성 충수염, 천공된 충수염 등으로 분류되며 최근에는 항생제와 수액 치료가 발달함에 따라 만성 충수염도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질병에서도 충수염의 증상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감별을 필요로 합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 자궁 외 임신, 배란통, 골반염과 감별을 하여야 합니다.

소아의 경우 급성 장 간막 림프절염, 장 중첩증과 감별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게실염, 궤양 천공, 급성 담낭염 등도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노년층의 경우 증상과 이학적 소견이 비특이적인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충수염은 특징적인 임상 증상과 이학적 검사가 진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합니다.

혈액 검사와 복부 초음파 또는 복부 CT 등이 추가적인 도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학적 검사 상 특징적으로 우측 하복부를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며 눌렀던 손을 뗄 때 통증이 심해지는 반발 통이 관찰이 됩니다.

혈액검사 상 백혈구 수가 증가하게 되며 충수돌기에 구멍이 난(천공) 경우에는 더욱 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복부 초음파는 가임 여성이나 소아의 충수염 진단에 유용합니다.

복부 CT는 최근 진단에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CT를 통해서 충수돌기의 천공 여부, 농양 형성 유무 등을 확인을 할 수 있으며 기타 질환과의 감별에도 유용합니다.

 

 

 

 

 

 

충수염 치료

 

수술에 의한 합병증보다는 방치되었을 때의 후유증이 훨씬 심각하므로 충수염이 의심될 때는 적극적인 수술적 처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충수돌기 절제수술을 시행을 하며 항생제를 투여하고 수술 후 수일간 금식을 하게 됩니다.

예외적으로 염증이 농양을 만들었을 경우 바로 수술을 하지 않고 우선 외부에서 배액관을 삽입하여 고름을 배출합니다.

항생제를 투여하여 염증을 가라앉힌 후 일주일에서 수개월 후에 충수돌기 절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개복 수술보다는 흉터가 적고 수술 후 회복이 빠른 복강경 수술이 더 선호됩니다.

 

 

 

충수염 합병증

 

충수염 합병증으로는 상처 감염이 가장 흔합니다.

충수돌기의 염증이 심하거나 농양을 형성하였던 경우 골반 내, 횡경막하 등에 복강 내 농양이 발생할 수 있고 충수돌기를 잘라낸 단면이 새거나 장벽이 약해져서 장-피부 누공이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모든 복부 수술과 마찬가지로 장폐색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폐색은 수술 직후부터 수술 후 수년 후 까지고 올 수 있습니다.

 

 

 

 

충수염의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 합병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dondokki.tistory.com

 

 

급성 장염 원인 증상 치료

급성 장염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급성 장염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장염은 세균이나 바이러

dondokki.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