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외반증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지외반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의 중족지관절이 튀어나와 중앙 쪽으로 굽어져 발의 형태가 변형된 것을 말합니다.

외관상 보기 안 좋을 뿐만 아니라 신발을 신었을 때 마찰로 인해 통증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웅년 이상의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어린이에게서도 이러한 발가락 변형을 볼 수 있습니다.

유전적 경향이 있고 불편한 신발이나 관절염에 의해 속발성으로 발생을 하기도 합니다.

한편 소지외반증이란 새끼발가락의 중족 지관절이 튀어나와 중족 골도가 돌출되고 새끼발가락들이 안쪽으로 굽어 변형된 증상을 말합니다.

 

 

 

 

 

 

 

무지외반증 원인

 

무지외반증은 신발을 신지 않는 사람에서는 발생 빈도가 약 2%정도이나 신발을 신는 사람에게서 약 33%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볼 때 신발이 무지외반증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볼이 좁은 신에 의한 반복적인 외상, 굽이 높은 신의 착용은 엄지 발가락에 대하여 외측으로 압박을 가하며 안쪽 돌출부를 직접 자극하여 통증을 일으키거나 신경 자극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이 변형의 원인이 신발에 의해서만 생기는 것이 아니며 어느 정도 유전적 원인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기 때문에 평생 낮고 넓은 신발을 신은 사람에게서도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편평족, 전진 인대 이완증, 신경근육성 질환, 아킬레스 건 구축, 체중 증가, 제 1 중족 설상 관절의 과운동성, 류머티즘 관절염 등 다양한 질병이 이 변형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따라서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말하기 어렵고 또한 정확한 예방법도 말하기 어렵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유전적 원인 즉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58~88%까지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으며 주로 모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거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더 어린 나이에 변형이 발견되는 사춘기 무지외반증의 경우에는 더욱 가족력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사춘기 무지외반증은 원위중족골 관절면 각이 증가되어 있으면서 제1 중족 족지 관절은 상합성인 경우가 성인보다 더 많습니다.

또한 성인에 비해 제 1중족골이 내측으로 변위 된 변형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지간 외반증이 종반 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관절 자체의 통증이나 전이 중족골 통증을 호소하기 보다는 외관상의 문제로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더 많고 퇴행성 변화나 관절 운동 제한이 있는 경우도 드물며 평발과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즉 사춘기 무지외반증은 성인에서 흔히 발생하는 무지외반증과는 병인, 증상, 예후 등이 모두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외반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제 1 중족 발가락 관절 안쪽의 돌출 부위(건막류)의 통증입니다.

이 부위가 신발에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차적으로는 두번째 또는 세 번째 발가락의 발바닥 쪽 굳은살이 생기고 통증이 발생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두 번째 발가락이 엄지발가락과 겹쳐지면서 굳은 살 및 압박성 피부 궤양이 발생을 하기도 하며 관절이 탈구되기도 합니다.

새끼발가락 쪽에도 관절이 돌출되는 변형이 발생을 하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 진단

 

먼저 증상의 발생 시기, 가족력, 통증이 있는 부위 및 주로 신는 신발의 종류, 직업과 병력 등에 대해 물어보고 앉거나 선 상태에서 족부의 정령 상태를 관찰하고 관절의 운동 각도, 내측 융기의 정도와 염증 반응의 동반 유무를 관찰하며 발의 내측 열을 형성하는 제1 종족-설상 관절의 과운동성 등에 대하여 이학적 검사를 하게 됩니다.

방사선 검사로는 서있는 상태에서 방사선 족괄절을 향해 15도 정도 기울여서 중족부에 초점을 두고 촬영한 족부 전후면, 측면, 사면 사진을 기본으로 하고 체중 부하 전후면 사진으로 다양한 방사선학적 척도를 측정하여 무지외반증의 분류 및 수술적인 선택을 하게 됩니다.

무지외반각은 제 1 중족골과 근위 지골의 장축이 이루는 각으로 정상은 15도 이내이며 이 두 뼈가 만나 이루는 각이 커질수록 변형이 심해지는 것을 의미하며 보통 20도 이하를 경증, 20~40도를 중증도, 40도 이상을 중증이라고 정의하나 이 각도만 가지고 치료 방법을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무지외반증 치료

 

무지외반증 환자의 치료 여부는 환자의 불편함 정도와 의학적 소견을 종합하여 결정하는 것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이며 아무리 변형이 심하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특히 외관상의 개선이나 예쁜 구두를 신고 싶어서 수술받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 부위에 흉터가 남으며 수술 후에도 하이힐 등의 불편한 신발을 신기 어려운 경우가 적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 보존적 치료

보존적인 치료는 돌출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가장 편한 신발을 신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발가락 쪽이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이 추천되면 운동화를 신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엄지발가락의 돌출 부위 및 두 번째 세 번째 발가락 아래가 자극되지 않도록 신발 안에 교정 안창을 넣기도 합니다.

 

 

 

 

-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의 경우 매우 다양한 방법이 있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환자의 나이, 변형의 심한 정도, 환자가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 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을 합니다.

수술법은 일반적으로는 돌출 부위의 뼈를 깎아내고 내외 측으로 치우친 뼈를 잘라서 각을 교정하여 짧아진 근육 및 연부 조직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무지외반증 및 소지외반증은 수술을 하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우선 변형을 악화시키는 신발을 피하고 발등과 발가락 부위가 넓고 편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외반증이 있는 발가락과 신발이 접촉되는 신발 부분을 수선하는 것도 좋으며 발 허리뼈 패드를 이용하여 중족골 두에 가해지는 압박을 분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발 환자의 경우 안쪽 세로바닥활지지보조기를 사용하면 앞발을 약간 회전시켜 외반증이 있는 부위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파상풍 원인 증상

파상풍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상풍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은 상처에 침입한 균이

dondokki.tistory.com

 

 

무릎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법

무릎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무릎 추벽증후군 치료법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릎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

dondokki.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