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원인 초기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립선암 원인, 초기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장기로 정액의 일부를 생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립선은 방광에서 나오는 요도를 둘러싸듯이 있으며 밤 열매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이러한 전립선에 암세포가 발생을 한 것으로 50세 이후 60~70대에 많이 발생을 하는 남성만의 병입니다.

 

 

 

 

 

 

 

전립선암 원인

 

서양의 경우 전립선암은 남성암 중 가장 흔한 암으로 높은 발생 빈도를 보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최근 전립선암의 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의 원인으로 가장 중요한 원인은 연령, 인종, 가족력입니다.

유전적 소인 외에도 호르몬, 식이습관, 제초제와 같은 화학약품 등도 발병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염성 질환, 성생활 정도, 사회경제적 상태, 정관수술, 흡연 등이 전립선암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으며 전립선암과 무관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전립선암 증상

 

전립선암은 요도를 둘러싸듯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립선암이 발생을 하게 되면 그 증식에 의해 요도가 압박되면서 각종 증상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증상으로는 배뇨 곤란(소변이 잘 나오지 않음), 빈(소변 횟수가 잦음), 잔뇨감(배뇨 후에도 소변이 남은 듯한 느낌이 나는 것), 하복부 불쾌감 등이 있습니다.

암의 크기가 요도를 압박할 정도로 크지 않을 경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암이 요도를 압박하면 배뇨 곤란이 악화되어 소변을 볼 수 없는 상태(요폐)가 됩니다.

암이 요도 및 인접하는 방광으로 전이되면 방광 자극 증상이 심해져 요실금 상태가 됩니다.

요관이 막히게 되면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방광까지 이르지 못하고 신장에 고이게 되어 수신증이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등 부위에 통증이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이 진행되면 림프절, 뼈로 잘 전이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증상이 나타납니다.

체표에 존재하는 림프절로 전이한 경우에는 그 부위에서 종장이나 동통이 나타납니다.

뼈로 전이한 경우에는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전이된 부위의 뼈가 약해진 경우에는 골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뼈로의 전이가 일어나기 쉬운 부위는 골반뼈, 요추, 흉추 등입니다.

뼈 전이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면 골수에서 혈액을 만들기가 곤란해지면서 빈혈이 발생을 하고 더 진행되면 혈액 중에 지혈을 담당하는 성분이 부족해져 소화관 출혈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전립선암 진단

 

- 전립선 특이항원

전립선 특이항원은 전립선암인 경우 증가하지만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등 다른 전립선 질환에서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립선 특이항원 수치가 4.0ng/ml 이상이면 정상이 아닌 것으로 판정하지만 검사하는 기관에 따라서는 3.0ng/ml이나 2.0ng/ml를 기준으로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전립선 특이항원이 증가한 경우에는 전립선암의 확진을 위해 전립선 조직생검을 시행해야 합니다.

 

- 직장수지 검사

항문을 통해 손가락으로 전립선을 촉진하여 전립선에 단단한 멍울이 만져진다든지 전반적으로 딱딱해진 증상이 관찰되면 전립선 특이 항원 수치에 관계없이 전립선 조직생검을 시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멍울은 전립선암 이외에도 전립선 결핵, 전립선염, 전립선 결석 등에 의해서도 만져질 수 있습니다.

 

- 경직장초음파검사와 생검

전립선 초음파 검사는 전립선 용적을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립선 내의 병리적 변화를 발견하는 데에도 유용한 검사입니다.

또한 전립선암인 경우 전립선의 피막이나 전립선 주위 정낭 침범 등 질병이 어느 정도 진행했는지 병의 진행 단계 결정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의 확진을 위한 전립선 조직생검도 경직장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 골 주사

뼈는 전립선암의 전이가 가장 흔히 발생하는 부위이므로 전립선암의 병의 진행 단계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골 주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전립선 특이항원 수치가 낮고 뼈에 통증 등의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전이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 전산화 단층촬영 또는 자기공명영상

주변 조직으로의 침범이나 골반 내 림프절 전이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전산화 단층촬영(CT) 또는 자기 공명 영상(MRI)을 시행을 합니다.

즉, 전산화 단층촬영이나 자기 공명 영상은 암의 진행 단계를 결정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전립선암 치료

 

전립선암의 치료법에는 호르몬 치료, 수술적 치료, 방사선 치료, 항암 화학 치료 4종류가 있습니다.

의사는 암이 있는 장소, 병기, 연령, 지금까지의 병력이나 일반적 상태에 근거하여 치료 방법을 계획합니다.

 

- 호르몬 치료

이는 전립선암의 치료로써 가장 유효하여 기본이 되는 치료법입니다.

전립선암은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증식하는 암입니다.

남성호르몬은 뇌의 일부인 뇌하수체에서 나오는 호르몬에게 자극을 받아 정소와 부신에서 분비됩니다.

남성호르몬이 생성되는 과정을 억제하거나 전립선에 작용하지 못하게 하여 전립선암을 억제를 합니다.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여성호르몬이나 항남 성호르몬제를 하루에 수차례 복용하는 방법과 뇌하수체에 영향을 주어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저하시키는 약을 한 달에 한번 피하 주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수술적 치료

이는 암이 전립선 내에 국한되어 있을 때 수술로 암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하복부를 절개하여 치골 뒤쪽에 있는 전립선을 제거한 다음 방광과 요도를 문합합니다.

이때 림프절에 전이되었는지도 확인을 합니다.

암이 전립선 피막을 약간 넘었더라도 전이가 나타나지 않으면 수술을 시행하고 호르몬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방법입니다.

전립선암의 경우 보통 체외에서 환부인 전립선으로 방사선을 조사합니다.

 

- 항암 화학 치료

항암 화학 치료는 호르몬 치료가 유효하지 않거나 호르몬 치료의 효과가 없을 때 실시합니다.

호르몬 치료와 마찬가지로 전신에 대해 작용하지만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이 짧습니다.

 

 

 

 

 

 

전립선암의 주요 위험요인은 나이, 인종, 남성호르몬, 가족력, 비만, 그리고 직업 등으로 인한 유해물질에 장기 노출 등입니다.

이 가운데 나이와 인종은 바꿀 수 없지만 나머지 요인들을 적절히 관리하면 전립선암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하면 전립선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식이 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알맞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립선암의 원인, 초기 증상,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원인 증상 치료

전립선 비대증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립선비대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은 방광

dondokki.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