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근육통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섬유근육통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섬유근육통은 특별한 원인없이 신체 여러 부위의 통증, 피로, 수면 장애 및 인지 장애 등이 3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계속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섬유근육통은 모든 연령대에 발생을 하는데 특히 30~50대 사이의 중년층에서 흔하게 발생을 합니다.

여성의 발생 비율이 남성보다 9배 정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원인

 

섬유근육통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통증에 대한 지각이상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섬유근육통을 앓는 사람의 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의 대사가 감소되어 있고 체내의 성장호르몬의 분비도 감소되어 있으며 스트레스에 대한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 반응 감소, 뇌척수액에서 P 물질의 증가, 자율신경계의 기능 부전 등의 이상이 있다는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환자들은 정상인들이 통증으로 느끼지 않는 자극을 통증으로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여러 가지 통증과 상관이 없는 자극에 대해서 몸이 적절히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여겨집니다.

또한 여러 가지 정신적인 이상-우울증, 불안, 건강 염려증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는데 섬유근육통 환자의 약 30%가 정신과적인 질환 증상을 보입니다.

근육이나 인대, 힘줄 등에서 객관적인 이상은 발견되지 않습니다.

 

 

 

 

 

섬유근육통 증상

 

섬유근육통의 가장 주요한 증상은 통증입니다.

인체의 어느 한 부위에서 시작할 수는 있지만 결국은 전신으로 퍼지며 주로 하부요통이나 목, 어깨의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얼얼하거나 몸이 뻣뻣한 것처럼 느껴지거나 깊숙이 은근하게 아프기도 하며 다양한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가벼운 운동에도 통증이 발생을 합니다.

어떤 경우는 경직을 주로 호소하는데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몸의 근육과 관절이 뻣뻣하고 낮이 되면 대개 호전되지만 심한 사람들은 하루 종일 이러한 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레이노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섬유근육통의 또다른 증상은 피로감입니다.

자주 피로감을 느끼고 자고 일어나도 계속 피곤하며 수면 중 자주 깹니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기억력 장애, 인지 장애, 두통, 불안, 우울감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정상인들이 벼로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부위에 예민하게 통증을 느끼는 압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섬유근육통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감염증과 같은 내과적 질환, 수술 등에 의해 유발되기도 하며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방광, 편두통, 월경통, 비심인성 흉통 등도 자주 동반을 하게 됩니다.

 

 

 

 

 

 

섬유근육통 진단

 

섬유근육통은 임상 양상을 관찰하여 진단합니다.

최근 개정된 진단 기중에 따르면 압통점의 유무와 상관없이 전신 통증의 지수, 기분 및 인지 능력, 신체화 증상 등 동반 증상을 평가하는 증상 중증도 척도를 사용해 진단합니다.

진다에 특별한 검사가 필요하지 않지만 감별 진단을 위하여 영상 검사나 혈액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치료

 

섬유근육통 치료에서는 환자에 대한 교육이 가장 중요합니다.

섬유근육통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도 하지만 이로 인해 신체 변형이 오거나 생명이 위협받지 않습니다.

섬유근육통이 치료할 수 있는 질환임을 환자에게 인지시켜서 능동적으로 치료에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운동 요법

근육을 풀어 주도록 운동하여 심혈관계 작용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 자세 교정, 마사지, 요가 등의 물리 요법과 경보, 자전거 타기, 수영, 수중 체조 등의 유산소 운동을 권장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의 악화를 호소하지만 이를 견디고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약물 요법

통증을 감소시키고 수면 장애를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을 합니다.

압통점에 국소 주사를 놓기도 합니다.

 

 

 

섬유근육통의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오십견 원인 증상 치료

오십견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십견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십견은 50대에게서 흔히 나

dondokki.tistory.com

 

 

무릎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법

무릎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무릎 추벽증후군 치료법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릎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

dondokki.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