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당불내증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당불내증(유당분해효소결핍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당은 우유에 함유가 되어 있는 물질로 유당 분해 효소인 락타아제가 부족한 사람이 유당을 섭취를 하게 되면 유당이 소장에서 삼투 현상에 의해 수분을 끌어들임으로써 팽만감과 경력은 일으키고 대장을 통과하면서 설사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유당불내증 또는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이라고 합니다.

 

 

 

 

 

 

유당불내증(유당 분해효소결핍증) 원인

 

- 일차성 유당분해효소 결핍

광범위하게 나타나며 인종에 따라 발생률이 다릅니다.

유제품(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등) 섭취 정도와 유당을 소화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과 관계가 깊습니다.

동양인은 어려서부터 락타아제의 결핍이 나타나 백인과 비교하였을 때 유당불내증(유당 분해효소결핍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차성 유당분해효소 결핍

유당 분해효소를 분비하는 소장 세포가 장내 감염(로타바이러스 등) 등에 의해 손상을 받아 염증이 발생을 하게 되면 염증이 자연 치유되면서 락타아제 세포가 함께 소실되어 재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락타아제가 소실된 상태에서 우유를 섭취를 하게 되면 유당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여 대장으로 직접 이동하여 유당불내증(유당 분해효소 결핍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 선천성 유당분해효소 결핍

상염색체 열성 유전 질환으로 드물게 나타납니다.

신생아가 모유나 우유를 섭취한 후 난치성 설사 현상을 나타나게 됩니다.

 

 

 

 

 

 

유당불내증(유당분해효소결핍증) 증상

 

유당 분해효소가 부족한 사람들은 유당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를 하거나 유제품을 마시면 배가 아프거나, 구역질이 나거나, 팽만감, 복명(배속의 장운동의 증가로 장속의 가스가 이동하면서 나는 소리), 가스, 그리고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유당 분해효소 결핍증) 어른에게 자주 나타나며 유아에게는 드물게 나타나는데 유당불내증이 있는 신생아에서는 증상이 성인에 비해 훨씬 심각합니다.

선천성 유당불내증(유당 분해효소 결핍증)은 출생 후 나타나며 주로 심한 설사, 구토, 신체의 수분이 부족하게 되어 탈수증이 나타나며 성장 발달이 지연됩니다.

유당불내증이 있는 유아는 모유에 있는 유당을 물질대사로 변화시켜 소화할 수 없기 때문에 성장이 지연되고 모유 수유 시 설사가 나타나게 됩니다.

 

 

 

 

 

 

유당불내증(유당 분해효소결핍증) 진단

 

- 유당을 섭취한 후 혈액 내 혈당 측정

일정 양의 유당을 섭취한 후 혈액 안에 있는 혈당(포도당의 수치)을 측정하는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섭취된 유당은 유당분해효소 작용으로 갈락토즈와 포도당으로 바뀌어서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지만 유당불내증 환자의 경우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혈액 내에서 포다당 상승이 거의 없다면 유당불내증(유당 분해효소 결핍증)으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수소 호흡 검사

정상적인 성인은 호흡 시 수소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당이 소화되지 않을 경우에 장내 세균에 의해 몇몇 가스가 생성되는데 이 중 하나가 수소로서 혈류로 유입되고 숨을 내쉴 때 방출됩니다.

만일 수소 호흡 검사에서 일정 양의 수소가 존재한다면 유당불내증(유당 분해효소 결핍증)으로 진단이 됩니다.

 

- 유전자 검사

선천성 유당불내증(유당 분해효소 결핍증)의 돌연변이 유전자가 2q21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유당분해효소결핍증) 치료

 

유당불내증(유당 분해효소 결핍증)이 있더라도 부분적으로 소화된 제품(요구르트, 치즈, 가공유)을 섭취하는 등 새로운 방법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우유와 유제품을 기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따듯한 우유를 먹으면 찬 우유를 먹는 것보다 증세가 완화됩니다.

영양이 많은 우유를 무조건 먹지 않기보다는 조금씩 자구 마셔서 증세를 조금씩 치료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대신 치즈, 요구르트 등의 식품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소화를 돕는 성분을 첨가한 유제품을 구입해도 좋습니다.

우유를 다른 식품과 함께 먹으면 소화가 느려져 훨씬 수월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유제품은 어린이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 등의 영양소 공급원으로 유제품을 먹지 않으면 칼슘 섭취량이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에 우유를 대체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모유를 먹인 아기는 어떠한 경우에도 모유를 계속 먹여야 합니다.

신생아 및 유아의 유당불내증(유당 분해효소 결핍증)은 우유 알레르기와 구분을 해야 합니다.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그 결과에 따라 우유를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유당불내증(유당 분해효소 결핍증)의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법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

dondokki.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