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막동통 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근막동통증후군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막동통 증후군은 두피의 통증보다는 어깨나 목의 통증을 주로 유발하며 환자들은 이러한 증상을 목이 뻐근하면서 뒤통수가 당긴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막동통 증후군은 경부(목)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며 활동성 유발점에 의해 통증이나 자율신경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근막통증증후군은 증상이 유발한 원인에 대한 명확한 규명이 없이 하나의 질환으로 오인되는 경우가 있어 논란이 있는 병명이기도 합니다.

이는 디스크 손상에 따른 디스크성 통증의 증상 발현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근막동통 증후군 원인

 

근막(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의 통증 유발점은 갑작스럽게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한 결과, 조직이 손상되고 근육세포 내의 칼슘 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근막동통 증후군이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육의 일부분이 지속적으로 수축하면 그 부위에 대사산물이 증가하여 축적되고 그 결과 주위 혈관이 압박되어 혈루가 감소를 하게 됩니다.

유발점으로부터 척수로 들어가는 여러 신경섬유가 자극되어 연관통증(체내의 장기에 병적인 변화가 일어났을 때, 그 부위에는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그 장기와 떨어져 있는 피부 표면의 특정부위에 통증 또는 감각 과민이 느껴지는 것)과 자율신경 증상이 나타납니다.

 

 

 

 

근막동통 증후군 증상

 

동통의 증상은 위치에 따라서 매우 다양합니다.

실제로 얼굴 주변 근육에 동통이 있는 경우에는 두통, 치통이나 현기증들의 증상을 호소하게 되어 다른 질병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한 후에 발생하는 어깨나 목 주변 근육에 동통이 있는 경우에는 팔이나 어깨로 뻗치는 증상이 발생하게 되어 목 디스크나 어깨 관절의 문제로 잘못 진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허리 주변ㅇ니나 둔부 근육에 동통이 있는 경우에는 다리로 뻗치는 증상이 발생하여 허리 디스크나 좌골신경통으로 오인하여 자기 공명 영상(MRI) 검사 등을 받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간혹 자기공명영상 검사에서 무증상 척주 디스크가 있는 경우, 통증의 원인을 디스크 질환으로 생각하여 디스크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무릎 주변이나 정강이 근육에 동통이 있는 경우에는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근막동통 증후군 진단

 

진단을 위해 통증에 관한 자세한 병력이 필요하며 통증 유발점이 발생할 수 있는 외상, 직업 및 일상 활동, 스트레스, 동반 질환이 존재하는지 확인해야 하고 과거력, 가족 병력 등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비정상적인 걸음걸이와 자세, 신체의 비대칭 불균형, 근육의 운동범위 제한 등 통증 유발점과 연관 있는 요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신경학적검사와 근골격계 검사 등을 통해 연관 통증을 유발하는 다른 질환이나 동반 질환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통증유발점을 확인하는 이학적 검사로서 촉진이 제일 중요하지만 아직 평가자간 연구로 합의된 진단기준이 없습니다.

일반 혈액, 요, 철, 엽산, 비타민B12, 갑상샘 호르몬 검사 등이 통증유발점의 유발인자나 지속 인자 등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MRI, CT, 단순 방사선 검사 등은 다른 질환이 의심될 때 시행합니다.

 

 

 

 

근막동통증후군 치료

 

- 국소 마사지법

근막동통 증후군의 치료들 중 혼자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국소 마사지가 있습니다.

아픈 든육의 동통 유발점을 찾아서 반복적으로 누르고 주물러 주면 치료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물리 치료

근막동통 증후군의 또 다른 치료로는 한냉 치료의 일종인 플루오로메탄 등을 분사한 후 근육을 스트레칭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외에 핫 팩이나 초음파 등의 온열 치료로 주변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 운동 치료

스트레칭과 운동 치료는 근막동통 증후군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치료방법입니다.

다만 배우기가 쉽지 않고 혼자 지속하기가 힘들어서 중도에 중단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근막동통 증후군을 정복하려면 이러한 기본적인 스트레칭과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사 치료

여러 치료로 호전이 없거나 동통이 매우 심해서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주사치료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가느다란 바늘로 동통 유발점을 자극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거나 0.5%의 국소마취제를 근육 내에 소량 주입하여 근육 이완을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주사치료로 동통이 줄어들면 해당 근육을 신장시키도록 스트레칭을 반복하여 근육이 본래의 신축성과 유연성을 회복하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근막동통 증후군을 갖고 있는 환자는 해당 근육부위를 사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일시적으로 경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활동성 근만 유발점이 심하지 ㅇ낳은 경우에는 가벼운 마사지, 온열치료 등과 함께 휴식을 취하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근막동통 증후군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해로운 자세나 행동, 생활 습관 등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막동통 증후군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각기병 원인 증상 치료

각기병 원인 증상 치료 각기병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기병 원인, 증상, 치료, 각기병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

dondokki.tistory.com

 

 

루게릭병 원인 증상 치료

루게릭병 원인 치료 루게릭병 초기 증상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루게릭병 원인과 증상, 초기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ondokki.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