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직성 척추염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의 주 병변이 특징인 만성 관절염의 일종입니다.

강직성에서 '강직'은 '뻣뻣해짐' 또는 '굳는 것'을 의미하고 척추염은 말 그대로 '척추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척추 외에 엉덩이, 무릎, 어깨 등의 관절에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염증은 통증, 부종, 뻣뻣한 느낌, 빨갛게 붓는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척추에 염증이 생기면 척추뼈들이 같이 굳거나 일체가 되어 자라기 때문에 등이 뻣뻣해지기도 합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경미한 경우부터 매우 심한 경우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초기에 진단하여 적절히 치료하면 통증이나 뻣뻣함을 조절할 수 있어서 심각한 변형의 발생을 줄이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원인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HLA-B27이라는 유전자와 깊은 연관이 있다는 것은 오래전부터 알려져 왔습니다.

강적성 척추염 환자들의 90% 이상에서 HLA-B27양성으로 나타나며 가족 중 강직성 척추염 환자가 있으면서 HLA-B27이 양성인 경우에는 발병 빈도가 10~30%로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건강한 사람의 5%에서도 HLA-B27이 발견된다는 점에서 유전적 요인으로만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으며 세균 감염, 외상, 과로 등의 환경적 요인이 영향을 준다고 생각이 되고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증상

 

강직성 척추염 증상은 개인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초기 증상은 허리 통증으로 거의 모든 환자에게 나타납니다.

오랜 기간 조금씩 아프기 시작합니다.

주로 잠을 자고 일어난 후에 허리가 뻣뻣하면서 통증이 느껴지고 활동하다 보면 허리의 통증이 약해지거나 사라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또한 엉덩이 관절, 어깨 관절 등이 붓거나 아프고 발뒤꿈치, 갈비뼈 등에 통증이 발생하며 이 부위를 누르면 더 심해집니다.

눈의 염증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는 심장, 신장(콩팥), 대장 등에 관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진단

 

강직성 척추염의 특징적인 척추 증상인 염증성 허리통증으로 이 질환을 의심할 수 있으며 쇼버 검사 등 관절의 운동 범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몇 가지 검사를 통해 평가를 하게 됩니다.

또한 골반 X-선 촬영 상 천장관절염에 해당되는 징후를 확인하여 진단할 수 있는데 질환의 초기에는 단순 X-선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CT, MRI와 같은 영상검사의 도입으로 훨씬 빠른 시기에 진단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유전자검사는 진단이 모호한 경우 시행하여 진단에 참고할 수 있지만 필수적이지는 않습니다.

염증의 정도를 평가하는 혈액검사인 적혈구 침강속도, C 단백 반응 역시 시행할 수 있으며 그 수치가 증가되어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강직성 척추염 치료

 

치료의 목적은 통증, 강직, 피로를 감소시키고 좋은 자세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현재 강직석 척추염을 완치시키는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적절하게 치료하면 거의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적극적으로 강직성 척추염을 관리하겠다는 태도로 치료에 임하면 소극적으로 치료하는 것보다 생활의 질이나 수명 등에서 엄청난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1. 운동 요법

- 관절을 유연하게 유지함

- 근육을 강화하여 관절을 안정시킴

- 전체적인 신체 능력을 향상시킴

 

 

 

 

 

2. 약물 요법

- 관절의 염증을 완화 또는 소멸시킴

- 뻣뻣함을 완화하여 운동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줌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및 종양 괴사 인자 억제제 사용

 

3. 올바른 자세

결국에는 척추 강직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자세를 습관화하여 신체가 바람직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 척추가 강직되더라도 정상생활에 거의 지장이 없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환자들은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굳는 것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주므로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정기나 코르셋은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잠은 딱딱한 바닥 위에서 몸을 곧게 펴고 자는 것이 좋으며 낮은 베개를 사용하고 엎드려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등뼈와 흉곽을 침범하여 폐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는데 이때 흡연이 이러한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강직성 척추염 환자가 이미 관절이 굳어져 움직이기 힘들다면 여러 가지 보조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허리가 굽혀지지 않아 도구를 쓰기 어렵다면 도구에 긴 막대를 붙여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의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섬유근육통 원인 증상 치료

섬유근육통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섬유근육통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섬유근육통은 특별한

dondokki.tistory.com

 

 

 

무릎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법

무릎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무릎 추벽증후군 치료법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릎 추벽증후군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

dondokki.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