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 원인 증상 치료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 블로그 돈도끼 티스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난독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독증은 학습 장애의 유형 중 하나인 읽기 장애를 의미하며 그 정의는 다양합니다.

좁은 의미로는 글에서 의미를 파악하는 독해력은 정상이지만 문자로 표기된 단어를 말소리로 바꾸는 해독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넓은 의미로는 독해력뿐만 아니라 해독 능력에도 문제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난도증이 있으면 읽기 능력이 연령, 교육 수준,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유의하게 낮습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이 작업이나 일상 생활을 현저하게 방해합니다.

대체로 정규 교육을 시작하는 학령에서 처음으로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독증 원인

 

과거 난독증은 시각적인 문제에 기인한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 뇌 영상 연구와 인지심리학 연구 결과가 축적되면서 뇌의 기질적 원인에 의한 신경 발달 장애인 것으로 판면이 되었습니다.

유전의 영향이 커서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으나 단일한 유전자가 아닌 여러 유전자가 관여하며 이 유전자들은 발달 초기 뉴런의 이동과 연결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뇌 영상연구에서 좌뇌의 언어 및 읽기와 관련된 영역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이 일관되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뇌의 구조적 이상은 말소리를 가장 작은 단위까지 인지하고 처리하는 능력인 음운 처리 능력의 이상을 유발하는데 음운 처리 능력의 이상이 생기면 문자와 소리의 대응을 학습하지 못하거나 문자와 소리를 대응시킨 다음 이를 조합하여 의미 있는 낱말의 소리로 발음하지 못하게 됩니다.

현재 좌우뇌 불균형, 우뇌 억제의 실패, 말소리가 아닌 일반적인 청지각의 문제, 또 평형감각 또는 감각통합 문제는 난독증의 원인이 아닌 것으로 결론 내려진 상황입니다.

 

 

 

 

난독증 증상

 

1. 학령 초기

- 아주 익숙한 단어 외에는 읽지 못합니다.

- 받침이 있는 단어는 읽지 못합니다.

- 글자의 모양과 무관한 읽기 오류가 많습니다.

- 음절 단어나 음운 변동이 있는 단어를 읽기 힘들어합니다.

- 베껴 쓸 수는 있으나 받아쓰지는 못합니다.

- 쓰는 속도가 느리며 쓴 글씨를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 단어 속 자음, 모음의 순서를 헷갈립니다.

- 혼자서 책을 읽거나 문제를 풀지 못합니다.

- 내용을 읽어주면 잘 이해합니다.

 

2. 학령 후기

- 다음절이나 낯선 외래어를 읽을 때 생략이나 대치합니다.

- 소리 내서 읽는 것이 느리며 이를 힘들어합니다.

- 날짜, 사람 이름, 전화번호를 외우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 읽기 능력과 이해 능력이 부족합니다.

- 조사, 접속사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 철자법을 틀리고 작문 능력이 부족합니다.

- 책 읽는 것을 싫어합니다.

 

3. 청소년기 및 성인기

- 읽기가 느리고 이를 힘겨워합니다.

- 소리 내어 읽어야만 내용을 이해합니다.

- 자세하게 읽기보다 대충 읽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읽고 이해하는 능력과 작문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 철자법 실수가 늦게까지 지속됩니다.

 

 

 

 

 

난독증 진단

 

난독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의 진단과 평가가 중요합니다.

병력 청취와 문진을 시행하여 읽기 능력에 저하가 발생하는지 이로 인해 학업, 일상생활에 현저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시각, 청강과 관련된 감각 장애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 장애가 다른 정신건강의학과적인 질환에 의한 것이 아닌지 감별합니다.

난독증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심리 교육 평가를 시행합니다.

심리 교육 평가는 아동의 지적 수준 평가, 읽기에 대한 학업성취도 평가, 학습 능력의 기초가 되는 인지 처리 능력에 대한 신경심리학적 평가로 구성됩니다.

 

 

 

 

난독증 치료

 

아직 난독증을 치료하는 약은 없으며 언어치료와 특수교육을 통해 치료를 합니다.

한글도 영어와 마찬가지로 자모문자체계를 가지고 있는데 자모문자체계를 사용하는 문화권에서 발생한 난독증의 치료방법은 모두 유사합니다.

난독증의 치료는 보통 음운인식 훈련, 체계적인 파닉스 교육, 해독 훈련, 유창성 및 철자 훈련의 순소로 이루어집니다.

음운인식훈련이란 말소리를 말소리의 가장 작은 단위인 음소 수준에서 인지하고 분절, 합성, 조작하는 능력을 키우는 연습을 말합니다.

체계적인 파닉스 교육은 자모 낱자가 어떤 발음이 나는지에 낱자와 소리의 대응관계에 대해 학습하는 것입니다.

 

 

 

 

 

해독 훈련에서는 파닉스 교육에서 배운 자모 낱자의 소리에 대한 지식을 이용해서 낱말을 읽을 때 낱말을 구성하는 모든 자음, 모음 소리를 합성해서 읽는 연습을 실시합니다.

해독 훈련이 충분히 이루어져서 어떤 낱말이든 추측하지 않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면 글을 유창하게 읽는 연습과 불러주는 소리를 듣고 받아쓰는 연습을 시작합니다.

음운인식능력을 중심으로 한 치료의 효과와 조기개입의 이득에 관한 객관적인 증거는 많이 축적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청지각 훈련, 시지각 훈련(안구운동, 얼렌 렌즈 등), 감각통합치료, 운동치료, 뉴로피드백 등 근거가 빈약한 치료가 난독증 아동에게 권하여져서는 안 됩니다.

 

 

 

 

난독증의 경과는 적절한 치료를 얼마나 일찍 받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기 전에 집중적인 치료 교육을 받는 난독증 환자는 상당한 호전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를 받지 못한 경우 일생 공안 난독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지 못한 난독증 환자는 최종 학업 성취, 직업 수준이 낮으며 우울 등과 같은 기분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난독증 환자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과 같은 주의력과 관련한 한 가지 이상의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예후가 나쁠 가능성이 큽니다.

 

 

 

 

난독증의 원인과 증상, 진단,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더 좋은 건강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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